• 2023. 7. 27.

    by. 같이보는정보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는 저출산 시대인만큼 아동복지 정책을 통해 양육 부담을 줄이려는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아동수당입니다. 만 0세부터 만 8세까지 월마다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만큼 놓치면 안 되는 복지정책입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 후에 지원 대상에 만족한다면 잊지 않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

     

    아동수당이란?

    아동수당은 아동에게 수당을 지급하여 양육할 때 발생하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기본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복지 정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동수당 지원 대상

    아동수당을 지원받는 대상은 만 8세 미만(0개월~95개월)으로 대한민국의 국적과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모든 아동입니다. 국적과 주민등록번호에 대한 상세 내용까지 알아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대한민국 국적 보유한 아동으로 국적법에 따라 복수 국적자도 포함합니다.

    2. 난민법에 따라 난민 인정자도 포함합니다. 단, 난민인정 절차가 심사 진행 중인 경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3. 주민등록번호가 정상적으로 부여된 아동

    4. 사회복지 전산 관리번호가 부여된 대상도 포함.

    5. 주민등록법에 의해 거주불명자지만 실제 거주지가 확인되는 경우도 포함.

     

    아동수당아동수당아동수당

    지원 내용

    아동수당은 아동 1명당 월 1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자체장이 조례로 정한 경우 지역 화폐로도 지급이 가능합니다.

    단, 아동이 출국일을 포함하여 90일 이상 해외에 체류하게 되는 경우는 지원이 중단된다는 점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아동수당 총정리
    지원 대상 만 0세~ 만 8세(0개월~95개월)
    출생 신고를 마친 이후에 언제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 금액 월 10만원 지급.
    지자체 조례에서 정한 경우 지역 화폐로 지급 가능
    신청 방법 온라인(복지로 홈페이지) 및 방문 신청 가능

     

     

    신청 방법

    아동수당은 출생 신고를 마친 이후에는 언제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혹은 거주지의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및 방문 신청할 때 어떤 절차로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아동수당 신청하기

     

    1. 온라인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아동수당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1.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중앙에 있는 검색창에 아동수당을 기재하여 검색합니다.

    아동수당

     

    2.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나오는 전체 서비스 내용 중 아동수당 지급 항목을 선택합니다.

    아동수당

     

    3.  아동수당 지급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눌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2. 방문 신청

    거주지 주민센터 방문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방문하는 경우 사회보장급여 신청서와 신분증(여권, 운전 면허증 등)을 미리 준비한다면 빠르게 접수할 수 있겠습니다.

    아동수당아동수당

    신청 절차

    온라인 혹은 방문 신청을 통해 접수를 하면 대상자 통합 조사 및 심사를 거쳐 지원 대상자가 확정되는데요. 이때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결과를 받는 경우 이의 신청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동수당과 함께 저출산을 해소하고 출산과 양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 지원해주는 제도가 부모급여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출산 시대인만큼 매년 출산율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인데요. 출산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국가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아동 수당인데요. 큰 비용은 아니지만, 놓치면 아쉬운 지원 정책이기 때문에 조건에 해당한다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