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29.

    by. 같이보는정보

    최근 출산율이 더 낮아지면서 국가에서 출산과 양육를 장려하기 위한 지원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세법 개정안에 자녀 장려금에 대한 지급 기준이 완화되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을 조회하여 조건에 만족한다면 놓치지 말고 신청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자녀장려금 알아보기

    자녀 장려금은 출산하는 비율이 점점 낮아지면서, 미래에 사회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생산 인구가 부족해지고 있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가 지원하는 정책 중의 하나입니다. 출산과 양육을 하면서 발생하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고자 자녀 1명당 일정한 금액을 월마다 지원하는 내용인데요. 지금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분이라면 놓치지 말고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은? (현행 vs 개정안)

    자녀 장려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양육하는 자녀의 나이와 총소득금액과 자산의 합 3가지 항목만 만족한다면 최대 80만원까지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자격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양육하는 자녀의 나이는?

    키우는 자녀의 나이가 18세 미만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연간 소득과 자산의 총액은?

    부부의 연간 소득을 합쳤을 때 4,000만원 미만이고, 작년 기준으로 가구원의 자산 합계가 2억 4천만원 이하라면 지급 대상에 해당합니다.

     

     

    개정안에서는 부부의 1년 소득을 더한 합계가 기존 4,000만원보다 3,000만원 늘어난 7,000만원이 되면서, 지급받을 수 있는 범위가 훨씬 커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자녀장려금 신청자격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또한 자녀 1명당 매달 지원 금액이 기존 80만원에서 20만원 늘어난 최대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도록 증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더 많은 대상에게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방향을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려 장려금 현행 vs 개정
    지급 기준 현행 기준 개정안
    연간 총소득 부부 합산 4,000만원 부부 합산 7,000만원
    지원 금액 최대 80만원 최대 100만원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자녀장려금 신청자격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자녀 장려금 신청방법

    자녀 장려금은 매년 2번 정도 기간이 정해져 있는 만큼 기간을 놓친다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신청 기간을 확인 후에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

    • 정기 신청 : 5월 1일 ~ 5월 31일
    • 반기 신청(상반기분) : 작년도 9월 1일 ~ 9월 15일
    • 반기 신청(하반기분) : 3월 1일 ~ 3월 15일

     

    자세한 날짜의 경우 매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청하기 전에 미리 홈택스 app이나 인터넷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자녀장려금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순서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홈텍스에 접속하여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 장려금·연말정산 · 전자기부금-근로·자녀장려금 정기 신청-신청하기버튼을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2.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페이지에서 개별인증번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요즘 낮은 출산율로 국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출산을 계획 중이거나 자녀를 키우고 계시는 분이라면 미리 확인하고 대상에 해당한다면 놓치지 않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